본문 바로가기
난임 이야기

시험관 시술 - 신선 6차 종료 후 ~신선 7차 시작 전 진료

by 원투쓰리포 2024. 4. 24.
반응형


#2024년 1월 11일 - 피임약 1차 복용
 
2023년 11월을 끝으로 나의 매직데이는 오지 않았다. 처음에는 1주 정도 하지 않아서 오히려 여행 중에 편하다 생각했는데 2주가 가까워 오니 슬슬 걱정이 되었다.
물론 임테기에서는 아니라는 답을 정확하게 얻었다. 
2주를 못채운 13일 늦은 날에 매직데이가 왔고 이틀 차인 2024년 1월 11일에 잠실에 있는 병원을 찾았다.
초음파 결과를 요약해서 먼저 말하자면 매직 데이가 밀리는 바람에 난포들의 성장이 고르지 못했다.
왼쪽2개, 오른쪽1개의 난포가 일단 보이고 매직데이 이틀 차인데 제일 큰 난포의 크기가 이미 1cm를 넘었다고 했다.
결국 주기를 맞추기 위한 피임약(야스민)을 쓰기로 했다.
나의 난포들은 늘 성장 속도가 달라서 일전에 다른 원장님과 한 번 난포를 고르게 하기위해 야스민을 쓴 적이 있었는데 결과가 꽤 성공적이었고 이번에도 겸사겸사 주기도 맞추고 난포도 고르게 키워보자는 계획이었다.
 

#2024년 2월 5일 - 피임약 2차 복용
 
그렇게 피임약을 먹었는데 원래 내 주기보다 빨랐던 다음 달 매직데이 이틀 차, 2월 5일에 병원을 방문했다.
초음파 결과 이번에도 난포가 불균일하게 성장이어서 한 달 더 피임약을 먹어보기로 했다.
 

#2024년 2월 29일 - 피임약 2차 복용 호르몬 조절 실패
 
그렇게해서 또 매직데이가 왔고, 이 번에도 주기가 당겨져서 2월 29일 매직데이 1일 차에 방문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게 웬걸....
초음파에서 난포가 보인다고 한다.
이 말은 즉 피임약이 내 호르몬을 억제하지 못했다고 한다.
원래 피임약을 먹으면 배란이 안되야 하는데 왼쪽 난소에 2.34mm의 난포처럼 생긴 게 보인다고 한다.
물론 물혹일 수도 있다고 해서 일단 호르몬 검사를 위한 피검사도 같이 하고 왔다.
매직데이 중인데 또 배란이 안된 난포가 있다는 건, 쉽게 말해서 '날짜가 아니었는데 임신했어요..'라고 말하는 케이스들이 이 케이스라고 한다.
원장님은 좌측 난포가 배란된다면 황체기 과배란을 해보는 건 어떻냐고 제안했다.
이럴 경우 일반적인 주기를 넘겨서 과배란이 시작되서 자궁 내막이나 호르몬들이 달라서 신선이식은 안되고 난자 채취 후 동결만 가능하다고 한다.
생각해보기로 하고 나는 또 5일 뒤인, 3월 4일 배란 여부를 보기 위해 병원을 예약했다.
 

#2024년 3월 4일 - 배란되지 않는 난포
 
오늘은 매직데이 5일차인 3월 4일.
초음파 결과 상 오른쪽 5개, 왼쪽 2개 난포가 보이고 왼쪽에 있는 2.5cm난포(혹은 물혹)은 더 커졌지만 여전히 배란이 안된 상태였다.
지난 2월 29일(매직데이 첫날)에 한 피검사를 보니 호르몬 수치가 높아서 물혹보다는 난포로 보는 게 맞지만 난포로 보기에는 또 기능 자체로는 멀펑션이라고 했다.
배란이 안되서 다시 3일 뒤인 이렇게 3월 7일에 예약했다.
 

#2024년 3월 7일 - 마지막으로 배란되기를 기다려보기로
 
초음파 결과 상 왼쪽 2개 오른쪽 5개의 난포가 여전히 보이고, 왼쪽에 있는 난포는 예전보다는 조금 크기가 작아졌지만 배란이 안된 상태였다.
원장님은 최종적으로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고, 배란이 되었으면 황체기 과자극을 해볼지 말지 여부에 대해 생각해오라 했다.
단, 배란이 안되거나, 배란이 되었어도 호르몬 수치가 안 떨어졌으면 황체기 과자극은 못한다고 했다.
사실 나는 황체기 과자극은 많이하는 요법도 아니고 동결시켰다가 또 해야하는 번거로움때문에 별로 하고 싶지 않았지만 일단 생각해보기로 하고 집에왔다.
 

#2024년 3월 11일 - 여전히 배란되지 않는 난포
 
초음파 결과 상 오른쪽 난포가 5개였는데 2개로 줄었다고 한다.
왼쪽은 여전히 2개가 보이는데 문제의 그 큰 난포가 크기가 줄기는 커녕 또 더 커졌다고 한다. 배란을 하려고 하는 거 같은데 언제 배란될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한다.
이로써 황체기 과자극 주기도 지나가서 못하고 왼쪽 난포가 배란되기 바라며 원장님과는 다음 매직데이 주기에 보기로 했다.
 

반응형